본문 바로가기

독서 Review

[열마공 독서리뷰 #3 가슴이 시키는 일/ 김이율]

가슴이 시키는 일


<1BOOK 1SENTENCE>


가슴이 시키는 일을 찾고, 그것을 진정으로 노력해라.

꿈과 행복은 가슴이 시키는 일을 할 때 완성된다.


<책의 핵심내용과 열마공포인트>


1. 지금 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


-지금 나의 모습은 과거 내 선택의 결과이다. 스스로에게 물어라. 뜨겁고 지독한 간절함이 가슴 안에 있었는가.


열마공: 누군가에게 꿈을 묻고, 나 스스로에게 꿈을 찾도록 독려하는 현재, 나에게 간절한 것은 내 꿈을 찾는 것이다.

평생 후회하지 않을 정도로 의미있는 꿈 말이다. 반드시 나의 적성과 미래를 찾을 것이다.


-지금이 아니면 안된다. 언젠가 해야지하면, 결국은 계속 제자리다. 지금 이 순간 당장해라. 농치면 제자리다.


열마공: 많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안좋은 습관은 바로 기간이 있는 일을 미루어서, 결국은 목전에 두고 하는 것이다. 물론 그 일을 더 완벽하게 하고자 하는 욕심이 있을 수도 있지만 자주 일을 미루는 건 고쳐야 할 습관이다.


-모든 일에 열정을 다해라. 설령 하고자 하는 일을 이루지 못하더라도 분명 후회는 없을 것이다.


열마공: 후회는 인생에서 가장 큰 고통 중 하나라고 한다. 살아가면서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사소한 일 하나하나에도 의미를 부여하며 살아야 한다. 또한,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 꾸준히 내적 성장을 이루어내야만 한다.


목표있는 사람은 고통을 극복할 힘이 생기고, 하고 있는 일에 의욕이 생기며, 하루하루 발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며 성취감을 느낀다. 하지만 목표가 없는 사람은 이리저리 흔들리며 인생의 시간을 낭비한다. 목표를 간직하고 그곳을 향해 질주하라.


2. 지금 당장 시작하라.


-돈이 삶의 전부는 아니다. 돈보다 중요한 가치를 찾아야 한다. 그것을 찾았다면, 또한 그것을 지키며 산다면 인생을 제대로 사는 것이며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나는 오직 나일 뿐이다. 내 것을 창조하자. 나만의 색으로 세상을 색칠하라.


-인생에 정상은 없다. 늘 새로움에 도전과 노력을 해야 한다. 시련이 와도 좌절하기보다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하라. 그러면 인생이 즐거워지고 오늘 하루를 의미있게 보낼 수 있다. 


열마공: 아직은 젊은 나이이지만 때때로 자기 자신보다 소위 잘나가는 친구들을 보면 상대적으로 위축될 수도 있다. 하지만 남들과 비교가 성공의 기준점은 될 수 없다. 오직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하루하루 의미있게 보내며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새로운 것을 즐기고 도전하자.


-사소한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사람에게 머지않아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어떠한 일에도 시작은 작게 시작한다.


-모두가 좋다고 한 일을 한다면 이미 다른 사람이 그것을 시작한 것이다. 남들이 시작하지 않은 일을 시작하라. 즉, 시대가 원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걸 먼저 발견하고 실현해야 한다. 


열마공이 추천하는 방법(시대를 읽기 위한 신문 읽기, 새로운 경험을 쌓는 여행, 스쳐지나가는 생각을 잡기 위한 메모 습관화, 다양한 전문가 만나기, 공모전 참여하기.)


3. 마음이 시키는 대로 하라.


-마음을 흔드는 유혹에서 벗어나라. 살다보면 내 마음을 흔드는 유혹이 많다. 그럴때마다 꿈과 목표를 생각하며 그것을 극복해야 한다. 


-외모가 중요한 시대지만 외모만 중요한 시대는 아니다. 정말 더 중요한 건 외모가 아니라 그 사람의 됨됨이 혹은 그 사람의 향기 즉 진심이다. 자신감, 사랑, 용기는 외모가 아니라 마음에서 시작된다. 


-예쁘고 고운 사랑의 추억을 간직하는 것 또한 사랑의 완성이다.